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및 효과적인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감자31입니다.
오늘은 비염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염 관리 방법에 대해 준비해봤습니다. 20년 동안 비염으로 고생했던 경험을 토대로 효과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경험이 비염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내가 겪고 있는 비염의 증상은?
비염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본인의 증상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증상 해결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제 비염 증상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은 상황에 흔히 이야기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이 나타납니다. ①피로 누적 ②먼지 ③에어컨 바람 / 저는 이 3가지에 매우 취약합니다. ①피로 누적 : 수면 부족 또는 무리한 일과로 몸의 피로나 누적되면, 어김없이 알레르기성 비염이 찾아옵니다. ②먼지 : 먼지가 많은 곳에서 생활하면 눈이 간지럽고, 무한 콧물+재채기를 합니다. ③에어컨 바람 : 에어콘이 강한 곳이나 에어콘 바람을 직접 쐬는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이 나타납니다.
개인적인 내용을 예시로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계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염으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가장 먼저 "내가 겪고 있는 비염의 종류"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증상 완화에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2. 비염 증상에 맞는 해결 방법 찾기
본인의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했다면, 다음 단계는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시고, 그 방법이 본인에게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사람마다 본인에게 맞는 해결 방법은 모두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인 방법이 본인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을 경험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취약했던 3가지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①피로 누적 : 무리한 일과를 피하고, 충분한 숙면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면 너무 뻔한 답일 것입니다. 바쁜 일상과 부족한 수면은 현대인들에게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제게 맞는 방법으로 찾은 것은 2가지입니다. 첫째, 밀크씨슬 복용 : 개인적으로 밀크씨슬을 복용한 후, 평소 느끼던 피로감이 효과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피로감이 줄어드니, 자연스레 알레르기성 비염 빈도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시중에 엄청 많은 종류의 밀크씨슬이 있기 때문에, 저한테 맞는 제조사의 밀크씨슬을 구매하여 꾸준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둘째, 블루베리 섭취 : 제가 블루베리를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확실히 블루베리를 복용하고 나서부터 알레르기성 비염 빈도가 줄어들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냉동 블루베리를 구매하여, 주기적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②먼지 : 요즘 코로나 때문에 상시 마스크를 착용하지만, 마스크 착용이 확실히 알레르기성 비염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곳에 있으면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해지기 때문에, 항상 청소를 깔끔히 하고 먼지가 많은 곳은 피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방문해야 한다면,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갑니다. 꽃가루에 민감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아마 마스크 착용이 효과적인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③에어컨 바람 : 에어컨뿐만이 아니라 급격한 온도 변화에 매우 취약합니다. 저는 항상 온도 변화에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겉옷이나 마스크, 핫팩 등 철저한 준비로 예방합니다.
3. 비염 해결을 위해 어디까지 해봤나?
20년 동안 비염을 달고 살면서, 비염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웬만한 방법은 거의 해봤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들에 대해 하나씩 소개하면서, 간단한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①약, 스프레이
알레르기성 비염이 갑자기 심해진 경우, 어쩔 수 없이 급한 처방으로 약을 먹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약을 먹고 나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나면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에 내성이 있어서 그런지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을 때마다 약을 자주 먹다 보니 효과가 줄어들었고, 요즘엔 어쩔 수 없이 심한 경우에만 먹고 있습니다. 스프레이 또한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효과를 많이 봤지만, 자주 사용하다 보니 효과가 떨어지고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도 했습니다. 약에 의존하는 것은 가장 피해야 할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심한 경우나 급하게 필요에 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빈도를 줄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한의원
가장 유명한 한의원에 방문하여 약을 먹은 적이 있습니다. 효과가 있긴 했지만, 높은 비용과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하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의원에 방문하여 약을 드셔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③코 세척 및 콧물 제거
코 세척 및 콧물 제거용 바늘을 이용한 방법으로 주기적으로 관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 방법을 하시면 확실히 코가 뻥 뚫린 느낌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이라는 느낌이 많고 주기적으로 계속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④의료용 근적외선(적색 광선)
시중에 의료용 근적외선(적색 광선) 사용하는 기기를 구매하여 일정 기간 사용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평소에 계속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기간 사용하다가 사용을 멈췄습니다. 이유로는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았고,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해질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꾸준하게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개인적으로 사용 시 눈에 띄는 큰 효과는 단기간에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⑤수술
비염이 너무 심해 축농증까지 넘어가게 되는 경우는 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수술은 하지 않았지만, 정말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개인 관리로 먼저 해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염 완치는 불가능, 관리가 정답
주변에 비염으로 고통받거나 경험해 본 사람 누구에게나 물어보면, 완치된 사람은 본 적이 없습니다. 증상이 완화된 정도에 따라 본인이 치료됐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특정 환경에 놓이게 되면 어김없이 다시 찾아옵니다. 특히, 비염 증상이 없던 사람도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비염 증상 완화로 많은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먹거리부터 치료 방법까지,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염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떤 분들은 공감이 되시고, 또 어떤 분들은 전혀 공감이 안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염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일단 여러 가지 방법을 테스트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길 추천드립니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 모기채 사용법 및 버리는 법 (0) | 2021.12.13 |
---|---|
다크서클 없애는 법 : 컨실러 초간단 사용법 (0) | 2021.10.24 |
일본 핸드크림 추천 (코엔리치 Q10 약용) : 습진 증상 완화 (0) | 2021.10.16 |
네온사인 조명 디자인 추천 : 프랑프랑(Francfranc) 플라밍고 조명 (0) | 2021.10.12 |
라섹수술 고민과 선택 후기 (0) | 2021.09.25 |
댓글